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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24 의료보험금 전산청구 시행 모르면 나만 손해
그동안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려고 매번 병원을 직접 가서 여러 가지 서류를 떼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금쪽같은 소식이 생겼는데요.
앞으로는 보험금 청구가 한층 간단해져 병원에서 서류를 뗄 필요 없이, 휴대전화 모바일 앱이나 실손24 공식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청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모든 국민들은 진료 이후 실손 24 앱으로 서류 전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또한 이 글을 차분하게 읽고 나시면 전반적인 실손 의료보험금 전산청구 하는 방법을 모두 알게 되므로 ▼아래 글을 잘 정독해 주세요.
모르면 나만 손해입니다.
전산청구 방법 및 절차
24. 10.25 부터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전산청구화가 시행되었습니다.
의료보험 법 개정에 따라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병원에서 진료비 내역 관련 종이서류 발급 없이 모바일 앱을 통해 진료비 내역 관련 청구서류를 전송할 수 있으며, 동시에 보험금까지 직접 청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서류 발급받으러 평일 오전부터 병원 서류 발급창구 앞에 많은 사람들이 북적였는데, 이제 모바일 앱이나, 실손24 홈페이지에서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너무 마음이 편하고 좋습니다.
전산청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 방법 및 절차
-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는 병원에 요청하지 않고 이제부터 가입자가 직접 실손24 앱, 웹(홈페이지) 등을 통해 해당 절차에 따라 가입한 보험회사로 청구서류 전송 및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본인인증 → 보험계약조회/선택 → 병원선택 → 진료일자 및 내역 선택 → 청구서 작성 → 청구내용 확인/전송→ 청구완료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실손24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위 절차대로 쉽고 빠르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자 전송 가능한 청구서류
전자 전송 가능한 청구서류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 처방전
더불어 입원 진료비 보험금 청구 등에 필요한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등 추가서류도 가입자가 사진으로 찍어서 실손 24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회사에 전송(첨부)할 수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전산청구 가능한 병원 정리
이렇게 보험금 전산청구가 가능해졌기에 궁금한 건 당연히 전산청구 가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24. 10.25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다만,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은 추후 시행 예정이므로, 약제비 영수증은 별도로 제출하셔야 되니 참고 바랍니다.
그럼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전산청구가 가능한 병원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전산청구 관련 문의
더불어 전산청구를 이제 막 시행하였으므로 문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문의가 있을 때는 전송대행기관 ☎1811-3000 또는 가입한 보험회사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참여된 의료기관에서는 보험금 청구 관련 상담 및 민원 처리 업무 등은 수행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상담고객이 밀려있어 전화 대기가 오래 걸리는 경우 24시간 운영되는 AI챗봇에게 실손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물어보면 답변받을 수 있으므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꼭! 챗봇 상담 활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토스 &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활성화 지원
또 하나의 좋은 소식이 있는데요.
카드 이용자 대상으로 의료 결제 시 실손보험 청구 알림이 되는 서비스 활성화가 확대 지원 되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절반의 국민들이 쓰는 토스 앱을 통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활성화한다고 밝혀 또 화제인데요.
이제 토스에 미리 카드를 등록해 두면 의료기관에서 해당 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실손보험 청구를 잊어버려 놓치는 일이 없도록 알림을 보내줍니다.
이후 토스 앱에서 '간편 청구하기'를 누르면 보험개발원의 실손24 앱으로 연결되어 본인인증, 실비 청구할 보험사 선택, 본인이 다녀온 병원 선택 절차를 거쳐 보험금 청구가 완료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토스 앱 실행 → 전체 탭 클릭 → 상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 클릭 해서 '서류 발급 없는 실손청구'를 검색하면 됩니다.
Q & A
Q. ○○생명보험앱을 통해서 실손보험 청구했는데, 실손24에서는 미청구 진료내역이라고 뜹니다.
A. 보험사 자체 앱으로는 청구건과 연계되고 있지 않아, 보험사 자체 앱을 통해서 청구한 진료내역에 대해서도 실손24에서는 미청구 진료내역으로 조회가 됩니다.
단, 해당 진료내역을 실손24를 이용하여 다시 청구할 경우에도 보험사에서는 중복으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Q. 이용한 병원의 진료내역이 조회되지 않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24시간 운영하는 요양기관이 아닌 경우, 요양기관업무가 종료되면 진료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요양기관 운영시간을 확인하여 진료내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다시 재접수하고 싶은데 청구완료로 떠서 되질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한번 청구된 진료내역은 재접수가 불가합니다.
기 청구하신 보험사로 연락하셔서 고객님의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보험사에서 재 청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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